일본 취업 구분 – 종합직과 일반직
JW
안녕하세요,
오사카에 사는 일본 유학 3년 차 JW입니다 !

저는 일본 오사카 소재의 대학교 3학년에 재학 중으로,
이제 슬슬 취업 준비를 해야 하는 시기가 되었답니다(ㅠㅠ)
* 한국과는 다르게, 일본은 대학교 3학년부터 취업 준비를 시작한답니다 !

3학년은 관심 있는 회사의 설명회를 듣거나, 인턴에 지원하는 것이 일반적이고,
4학년부터 본격적인 자기소개서(엔트리 시트)/필기시험/면접에 돌입하게 됩니다 !

오늘 포스팅에서는 ~
신졸이 일본 회사를 지원할 때 알아야 할 ‘채용 구분’에 대한 내용을 소개해드리려고 합니다 !
내용이 궁금하신 분들은 WA.SA.Bi. 사이트에서 확인해주세요 ^ㅁ^
  • 0 WoW
JW
포스팅 제목에도 나와 있듯,
일본 회사의 채용에서는 종합직과 일반직 등으로 나누는 경우가 있습니다.
(단, 회사에 따라 다를 수 있습니다)

'종합직'과 '일반직'이라는 개념이 도입되기 전 일본에서는, 남녀별로 고용관리를 해왔습니다.
하지만, 1986년에 '고용기회균등법'이 시행되면서, 기존의 남녀구분을 지양하고 ‘종합직’, ‘일반직’ 등의 코스를 설정하여 고용관리를 하는 시스템이 도입되었다고 합니다.

‘고용기회균등법’의 정식명칭은 ‘고용 분야에 있어서 남녀의 균등한 기회 및 대우의 확보 등에 관한 법률’입니다.
이 법률은 일하는 사람들을 남녀라는 성차별이 아닌 의욕이나 성과, 적성과 능력에 따라 평가하고 처우하도록 도입된 것입니다.
이 법률에 따라, 코스별 고용 관리가 실시 되었습니다.
본래 남녀의 성차별을 없애기 위해 만들어진 제도이기 때문에, 종합직은 남성, 일반직은 여성 등 성별로 노동자를 구분하는 제도 운영은 금지되어 있습니다.
당연히, 코스의 각 구분 내에서의 배치, 승진, 교육 훈련과 같은 고용 관리에 대해서도 남녀별로 운용 기준에 차이가 없도록 운영되고 있습니다.
  • 0 WoW
JW
《종합직》
종합직이란, ‘기업에 종합적인 판단 능력이 요구되는 기반업무를 처리하는 직종’이라는 뜻을 가지고 있습니다.
커리어 적으로 간부나 중요한 부서를 담당하는 등 기업에서 주목하는 인재이기도 합니다.
입사 후에는, 다양한 부서에서 여러 가지 일을 하면서 부서가 정해지고, 부서별 이동의 가능성도 있습니다.
또한, 전국적으로 사업을 전개하고 있는 기업에 대해서는, 종합직의 경우 ‘전국 근무’를 전제로 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일반직》
일반직이란, ‘일반적인 업무 등 전형적・보조적인 업무를 처리하는 직종’이라는 뜻을 가지고 있습니다.
지점이나 공장 등 사업소 단위로 채용되는 경우가 많아, 업무의 이동이나 전근의 가능성은 적습니다.
일반직은 종합직을 보조하는 역할이기 때문에, 일이나 업무 범위가 좁고 매뉴얼이 있는 일이 대부분입니다.

《종합직과 일반직의 차이점》
종합직과 일반직의 차이점을 간략하게 정리하면 아래와 같습니다.
1. 업무 내용
2. 승진 속도(커리어)
3. 전근 유무
4. 대우・급여

위 내용은 한국에는 자주 보지 못한 채용 구분이기 때문에, 일본 취업을 생각하시는 분들은 그 차이를 확실하게 이해하시고 지원하는 것을 추천해 드립니다 !

(참고:https://jobrass.com/magazine/guide/11841/)
  • 0 WoW
JW
★★로그인 후 "WoW"를 눌러주세요! ★★
향후 1WoW는 1포인트로 환산될 예정이며,
WA.SA.Bi. 내의 유료 이벤트 (BJT 10% 할인 이벤트 등) 등에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 0 WoW