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과 일본의 시차는 없지만... 시차가 있다?
Destinx
멀리 있는 나라와는 시차가 존재합니다. 한국 기준으로 유럽과는 짧게는 6시간가량, 길게는 9시간가량 차이가 나죠. 미국의 경우는 나라 안에서도 동부와 서부는 4시간 가량 시간의 차이가 납니다. 하지만 일본과 한국은 옆 나라라 시차가 존재하지 않는데요. 사실은 시차가 약간은 존재합니다.

시계에 표시되는 시간은 일본과 한국이 같은 표준시를 공유하기에 한국과 일본의 시간은 똑같은 시간으로 표시됩니다. 그런데 막상 일본에서 생활하다보면 '미묘하게 일본이 해가뜨고 지는 시간이 한국보다 빠르지 않은가'하고 느껴지기도 합니다.
  • 0 WoW
Destinx
아무래도 일본이 한국보다 조금 더 동쪽에 있기 때문에 해가 뜨고 지는 시간이 한국보다 조금은 더 빠를 수 밖에 없습니다. 그리고, 한국은 영토가 동서로 길게 펼쳐져있는 형태가 아니기에, 한국 안에서는 체감상으로 해가 뜨고 지는 시간에 크게 차이가 있는 것 같지는 않습니다.

하지만 일본은, 동서로 영토가 길게 뻗어있는 형태라, 같은 시간을 사용하더라도 지역별로 해가 뜨고 지는 시간이 생각보다 길게 차이가 난다고 합니다. 일본의 가장 동쪽에 위치한 홋카이도와 가장 서쪽에 위치한 큐슈의 경우, 약 30분가까이 차이가 나기도 한다고 합니다. 필자도 10월초에 홋카이도에 여행을 간 적이 있는데, 오사카보다 훨씬 더 해가 빨리 지는 것을 느낀적이 있습니다. 그리고 언젠가 여름에 철야작업을하고 새벽4시에 창밖을 봤는데, 벌써부터 해가 뜨려는지 조금씩 날이 밝아오는 것을 보고, '한국보다 확실히 해가 빨리 뜬다는 것'을 느낀적도 있습니다.

표면적인 시차는 존재하지는 않지만, 미묘하게 해가뜨고 지는 시간이 빨라서 신기한 느낌을 받았습니다.
  • 0 WoW